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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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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일보]김정하 기자 =  청주시내버스업계의 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청주시와 청주지역 시내버스 업체·노조들 간의 협상이 최근 불발됨에 따라 파업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달 초 시와 시내버스준공영제 참여 업체 노·사는 인건비 인상 등을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끝내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이후 우진교통 등 6개 시내버스 운수업체 노조는 단체행동 돌입을 위해 노동부에 조정신청을 했고 이에따라 현재 시와 최종 협상을 벌이고 있다.

오는 17일까지 진행되는 이 최종 협상에서도 합의안을 찾지 못하다면 오는 18일부터는 파업이 실질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와 노조 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부분은 인건비 인상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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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 측은 운수노동자들의 권리향상을 위해 임금 7.18% 인상과 식비에 해당하는 복리후생비 3천200원 인상, 법정교육비 지급, 휴가비 50만원 지급, 심야노동 조정 등을 요구했지만 시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시는 지난 2021년 청주시내버스준공영제가 시작될 당시 시민들과 시의원들이 함께 참여해서 작성했던 시행협약서 내용상 이같은 요구는 청주시장만의 독단으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임금 인상 등 이번 협의사항은 청주지역 버스업체 사측과 노조측의 협상이 이뤄져야할 부분이고 시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면 할 것"이라며 "이미 시에서 해마다 450억원 정도의 예산을 근로자들의 인건비로 지원하고 있는데 시민들의 세금을 마음대로 증액해 사용할 수 있는 입장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우진교통 노조 측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실질적인 사용자는 청주시이기 때문에 청주시와 협상이 이뤄지는 것이 맞다"며 "전체파업이나 게릴라파업 등 여러 가지 방안을 놓고 6개사 노조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시와 버스업체 노조 측이 입장차를 보이면서 버스업계 파업이 이뤄질 공산이 커졌다.

관건은 파업이 이뤄진다면 준공영제 참여 업체 전원이 동참할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현재 청주시내버스준공영제에는 △청신운수 △동일운수 △청주교통 △우진교통 △동양교통 △한성운수 등 6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 중 우진교통은 이미 지난 11일 쟁의투표를 통해 87.1%가 파업에 찬성키로 했고, 나머지 5곳의 노조는 아직 쟁의투표를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지역 시내버스는 총 465대로, 이 중 우진교통이 운행하는 버스는 130대다.

시는 파업이 현실화되면 시민들의 교통이용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각 정류소 공무원 배치 등 비상수송대비책을 마련중이다.

앞서 우진교통 등 청주지역 6개 버스업체 노조는 지난 3일 보도자료를 통해 "1월부터 모두 7차례의 교섭이 진행됐지만 합의는 커녕 접근도 제대로 하지 못한채 6개사 노사공동교섭이 결렬됐다"며 "법률로 정해진 단체행동 돌입을 위해 노동부에 조정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청주시장이 나서지 않는다면 청주시내버스는 20년만에 단체행동에 돌입하게 된다"며 "문제 해결의 실질적 결정권을 갖고 있는 청주시장이 당사자로서 나서라"고 촉구한 바 있다.

한편 지난 2021년 시행된 청주시 시내버스준공영제는 민간운수업체가 서비스를 공급하는 형태는 그대로 유지한 채 행정기관의 재정지원 등을 통해 버스 운영체계의 공익성을 강화한 제도다.

버스회사의 수익금을 업체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관리하고 부족할 경우 지방자치단체에서 재정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1회차 계약은 지난해 12월로 만료됐고 2회차 갱신 계약을 진행해야 올해부터 2회차 준공영제를 이어갈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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